본문 바로가기

Bible 사무엘상

사무엘상 15장 - 아말렉 전쟁: 하나님의 명령과 사울의 실패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사무엘상 15장을 보겠습니다.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어 왕에게 기름을 부어 그의 백성 이스라엘 위에 왕으로 삼으셨으니, 이제 왕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십시오.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말렉이 이스라엘에게 행한 일, 곧 이집트에서 나올 때 길에서 대적한 일로 내가 그들을 벌할 것이다. 지금 가서 아말렉을 쳐서 그들의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고 진멸하라. 남자와 여자, 어린아이와 젖먹이, 소와 양, 낙타와 나귀를 모두 죽이라.'"

 

 사울이 백성을 소집하고 들라임에서 그들을 세어 보니, 보병이 20만 명이었고 유다 사람이 1만 명이었습니다. 사울은 아말렉 성에 이르러 골짜기에 복병을 배치했습니다. 사울이 겐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아말렉 사람들 중에서 떠나가십시오. 그들과 함께 있다가 너희도 멸망할까 두렵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올라올 때 너희가 그들을 선대 하였으니 떠나십시오." 이에 겐 사람들이 아말렉 사람들 중에서 떠났습니다.

 

 사울은 하윌라에서부터 이집트 앞 술에 이르기까지 아말렉 사람들을 쳤습니다. 아말렉 사람의 왕 아각을 사로잡고, 칼날로 그의 모든 백성을 진멸하였으나, 사울과 백성은 아각과 그의 양과 소 중에서 가장 좋은 것, 기름진 것, 어린양과 모든 좋은 것을 남기고, 진멸하기를 즐겨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가치 없고 하찮은 것은 진멸했습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사무엘에게 임했습니다. "내가 사울을 왕으로 세운 것을 후회한다. 그가 돌이켜 나를 따르지 않으며 내 명령을 행하지 않았다." 이에 사무엘이 근심하며 온 밤을 여호와께 부르짖었습니다. 사무엘이 사울을 만나려고 아침 일찍 일어났더니, 어떤 사람이 사무엘에게 말했습니다. "사울이 갈멜에 이르러 자기를 위해 기념비를 세우고, 발길을 돌려 길갈로 내려갔습니다." 사무엘이 사울에게 이르자, 사울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원하건대 당신은 여호와께 복을 받으소서.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무엘이 말했습니다. "그러면 내 귀에 들려오는 이 양의 소리와 소의 소리는 어찌 된 것입니까?" 사울이 대답했습니다. "그것은 백성이 아말렉 사람들에게서 끌어온 것인데,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려고 양들과 소들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남긴 것입니다. 그 외의 것은 우리가 진멸하였습니다."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했습니다. "가만히 계십시오. 간밤에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신 것을 왕에게 전하겠습니다." 사울이 말했습니다. "말씀하십시오."

사무엘이 말했습니다. "왕이 스스로를 작게 여길 때에 이스라엘 지파의 머리가 되지 않았습니까? 여호와께서 왕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으셨고, 여호와께서 왕을 길로 보내시며 말씀하시기를 '가서 죄인 아말렉 사람들을 진멸하되 다 없어질 때까지 치라'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왜 왕은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하지 않고 탈취하기에만 급하여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행하였습니까?"

 

 사울이 사무엘에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실로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하여 여호와께서 보내신 길로 가서 아말렉 왕 아각을 끌어왔고, 아말렉 사람들을 진멸하였습니다. 다만 백성이 마땅히 멸할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길갈에서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려고 양과 소를 끌어온 것입니다." 사무엘이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습니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는 거역하는 것이 점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이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기 때문입니다.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사울이 사무엘에게 말했습니다. "내가 범죄 하였습니다. 내가 여호와의 명령과 당신의 말씀을 어긴 것은 내가 백성을 두려워하여 그들의 말을 청종하였기 때문입니다. 청하오니, 지금 내 죄를 사하시고 나와 함께 돌아가서 나로 하여금 여호와께 경배하게 해 주십시오." 그러나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왕과 함께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 왕을 버려 이스라엘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사무엘이 가려고 돌아설 때, 사울이 그의 겉옷자락을 붙잡았고, 그것이 찢어졌습니다.

 

 사무엘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나라를 왕에게서 떼어 왕보다 나은 왕의 이웃에게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십니다.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하지 않으십니다." 사울이 말했습니다. "내가 범죄 하였을지라도, 이제 청하옵나니 내 백성의 장로들 앞과 이스라엘 앞에서 나를 높여 주시고, 나와 함께 돌아가서 내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경배하게 해 주십시오." 이에 사무엘이 돌이켜 사울을 따라갔고, 사울이 여호와께 경배했습니다. 사무엘이 말했습니다. "너희는 아말렉 사람의 왕 아각을 내게로 끌어오라." 그러자 아각이 즐거이 오며 말했습니다. "진실로 사망의 괴로움이 지나갔도다." 그러나 사무엘이 말했습니다. "네 칼이 여인들에게 자식을 없게 한 것 같이, 여인 중 네 어미도 자식이 없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가 길갈에서 여호와 앞에서 아각을 죽였습니다.

 

 그 후 사무엘은 라마로 갔고, 사울은 사울 기브아에 있는 자기 집으로 올라갔습니다. 사무엘이 죽는 날까지 사울을 다시 보지 않았으니, 이는 그가 사울을 위하여 슬퍼했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사울을 이스라엘 왕으로 삼으신 것을 후회하셨습니다.

 

 여기까지가 사무엘상 15장의 내용입니다.

 

 사무엘상 15장은 사울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여 아말렉을 완전히 진멸하지 않고 자신의 판단대로 행동함으로써, 하나님께 버림받고 왕권을 잃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는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인간의 판단보다 중요하다는 교훈을 제공합니다.

 

1. 하나님께 순종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울은 하나님의 명령을 명확히 들었지만, 자신의 판단과 백성의 요구를 따라 일부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사무엘은 사울에게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고 강조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형식적인 제사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가르쳤습니다.
오늘날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에 완전히 순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행동뿐만 아니라, 마음의 태도와 순종의 진정성을 보십니다.

2. 부분적 순종은 불순종입니다

사울은 아말렉 왕 아각과 좋은 가축들을 남기고, 나머지 백성만 진멸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하나님의 명령을 부분적으로 따랐다고 주장했지만, 하나님은 이를 불순종으로 보셨습니다.
우리도 종종 하나님의 말씀을 일부만 따르고, 나머지는 자신의 판단대로 행동하려는 유혹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온전한 순종을 원하십니다. 순종은 절반만 해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3. 리더는 책임을 피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울은 자신의 불순종을 인정하기보다, 백성들이 압박했기 때문이라고 핑계를 댔습니다. 그는 자신의 리더십 책임을 회피하며, 실수를 백성들에게 전가했습니다.
리더는 잘못이 있을 때 변명하거나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겸손히 인정하고 바로잡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책임 있는 행동이 진정한 리더십의 핵심입니다.

4. 인간의 두려움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따르십시오

사울은 백성들의 요구와 압박을 두려워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어겼습니다. 그러나 사람을 두려워하는 것은 우리를 하나님의 뜻에서 멀어지게 만듭니다.
우리는 사람의 의견보다 하나님의 뜻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따를 때는 용기와 믿음이 필요하며, 인간의 비위를 맞추는 것보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5. 하나님의 명령은 변하지 않습니다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시니,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변개하지 않으신다"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번 말씀하신 명령을 결코 변하지 않으시며, 그의 뜻은 완전합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흔들림 없이 신뢰하며, 변함없는 하나님의 성품을 믿고 순종해야 합니다.

6. 진정한 회개는 행동의 변화로 나타납니다

사울은 자신의 죄를 인정했지만, 그의 회개는 진정성이 부족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죄를 사함 받기 위해 단순히 사무엘과 함께 여호와께 경배하기를 원했지만, 진정한 회개는 행동의 변화를 동반해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의 회개도 말뿐만 아니라, 삶의 변화를 통해 진정성을 보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형식적인 회개보다 마음의 진심을 원하십니다.

결론: 순종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

사무엘상 15장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장입니다. 우리의 판단이 아무리 옳아 보이더라도,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것이 가장 바른 길입니다. 인간적인 두려움이나 변명으로 하나님의 뜻을 어기지 말고, 온전한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무엘상 16장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